팝스라인, 초실감 체험형 쇼핑 플랫폼 마켓AR 출시
홈族 시대, 핸드폰을 통해 집에서 3D AR로 상품을 작동, 배치해 보며 쇼핑
패키지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하면 복잡한 사용설명서를 초실감 콘텐츠로 손쉽게 체험
중소기업들을 위한 공유플랫폼으로 운영, 초기 입점 기업들에게 3D AR 콘텐츠 무료 제공

온라인 쇼핑에서도 상품을 제험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코로나 19로 인해 개학연기, 재택근무 등 홈族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온라인 쇼핑이 늘어나는 쇼핑의 양상도 달라지고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온라인 쇼핑은 가격이 싼 제품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소비자가 구매하려는 상품을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제 증강현실(AR)과 3D 기술이 쇼핑과 접목된, 초실감 영상기반의 쇼핑몰이 등장해 화제가 되고 있다.

증강현실(AR)회사 팝스라인(대표:김영덕)은 초실감 AR과 3D기술을 이용, 제품의 기능이나 작동원리를 온라인에서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한 마켓AR(market AR) 을 출시했다.

팝스라인은 지금까지 주로 게임 또는 가구 같은 일부 품목에만 한정적으로 활용되던 AR 3D 기술을 일반 상품의 쇼핑에 적용,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360도로 돌려보며 작동도 해 보고 실제 생활공간에도 배치해 볼 수도 있게 해 온라인 쇼핑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복잡한 사용설명서를 초실감 콘텐츠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고, 구매하기 전에 자신의 집에 미리 배치해본 상품 사진이나 동영상을 가족과 친구들에게 SNS상에서 실시간 공유하며 의견을 물어볼 수도 있어 구매의사결정 과정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게 했다.

특히 마켓AR은 중소기업들을 위해 공유플랫폼으로 운영되고 있어 초기 입점 기업들에게 무료로 3D AR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좋은 제품을 가지고 있으나 기능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콘텐츠 제작에 어려움을 가진 중소기업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마켓AR에 입점한 하라체어 김선환 회장은 “특허받은 하라체어의 우수성을 그동안 제대로 알리지 못한 것이 가장 아쉬웠는데 이번에 AR 초실감 콘텐츠가 바로 그 부분을 해결해 주었다”라고 하며 “특히 AR 이벤트 기능을 통해 춤추는 캐릭터들과 실제와 같이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고객이 스스로 자신의 SNS 계정에 올림으로써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없이 광고하는 부가효과까지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팝스라인 김영덕 대표는 “분리형 좌면의자 하라체어, 침구전용 청소기헤드 코니맥스, 차가/상황/영지버섯 건강식품 전문기업 기운찬 등 그동안 상품의 퀄리티에는 자신 있었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알릴 방법을 못 찾던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들로 부터 입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고 밝히고 “잘 알려지지 못한 혁신적인 중소기업 상품을 위해 market AR이 새로운 경쟁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AR 3D 기능을 통해 고객이 자신의 생활 공간에 상품을 직접 배치, 체험 가능

애니메이션 기능을 통해 상품을 각 단계별로 실생활에 배치

고객이 휴대폰으로 패키지를 스캔하면 상품의 내부구조와 사용설명서를 체험

출처 : 매드타임스(MADTimes)(http://www.madtimes.org)

 

http://www.mad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4122